top of page

아마존 브랜드 등록을 위한 미국 상표 출원 - 워드상표 & 디자인상표

최종 수정일: 2020년 11월 20일


#미국 #상표 #출원 – 로고 디자인을 포함해야 할까?



#아마존 판매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이 미국 상표 출원 시 #로고#디자인 을 상표에 포함해야 하는지 질문하십니다.


결론적으로, 상표에 디자인 요소를 포함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출원인의 선택에 달린 것으로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단,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 를 염두하고 있는 경우, 디자인으로 인해 브랜드 이름이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특허청에 출원되는 상표는 형태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Standard Characters (#워드마크): 문자로만 구성된 상표. 영어 알파벳, 숫자, 일부 특수문자로만 구성됨.

  2. Special Form (#디자인마크): 그림, 로고, 폰트, 색상 등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상표. 컬러 또는 흑백으로 출원 가능.

이 중 어떤 것으로 출원하는 것이 적합한지는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은 많은 기업들이 문자만을 먼저 출원하여 브랜드 이름에 대한 권리확보를 시도하며, 브랜드가 발전함에 따라 고유한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포함한 상표를 출원하게 됩니다.


<출처: Designhill>


하지만, 최초 출원 단계부터 보호하고자 하는 디자인 요소가 분명하다면, Special Form 형태로 출원하여 해당 디자인의 보호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용의도 근거로 출원한 경우

출원근거에 따라 사용증명이라는 별도의 등록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문자로만 출원한 경우 (Standard Characters), 대소문자 구분 없이 다양한 폰트, 색, 디자인과 함께 사용하더라도 출원상표의 사용이 인정되지만, Special Form의 경우, 출원 디자인과 동일한 디자인의 상표만이 적합한 사용으로 인정됨으로, Special Form 출원상표의 경우 실제 제품에 동일한 디자인이 반영되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사용증명에 실패하는 경우, 상표가 최종적으로 등록되지 않아 많은 시간과 비용이 낭비될 수 있음으로 출원 전 전문가로부터 충분한 자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상표 출원 및 #절차 에 대해 궁금한 점은 언제든 저희 법무법인 ACI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Zoom 상담요청: admin@acilawgroup.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