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아마존 생태계에서의 브랜드(상표) 보호

최종 수정일: 2019년 9월 30일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시장 속 (또는 그것이 만들어내는) 과열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은 더욱 중요한 것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브랜드를 창조하고, 마케팅하기 위해 발생하는 많은 시간과 자본 없이 유사한 상품명, 제품 디자인, 판매방식 등을 도용하여 무임승차하는 판매자들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침해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또는 침해 사실을 발견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상표(트레이드마크) 보호

아마존은 특허청 등록 상표를 대상으로 브랜드 보호 정책(Amazon Brand Registry)을 실시하고 있어, 다른 판매자가 유사 제품 영역에서 등록 상표의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브랜드 개발 시작부터 상표가 등록 가능한 것인지 확인하고, 사용예정으로 출원하여, 해당 상표명의 사용권한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문구, 슬로건, 광고카피도 상표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를 상표 등록하는 경우 타 셀러의 해당 문구 사용을 막을 수 있어 한 차원 더 높은 브랜드 보호가 가능합니다.



2. 마케팅 방법 보호

타 판매자 페이지(웹사이트)의 색, 디자인, 구성, 배치 등으로 인해 그 전반적인 인상이 자신의 것과 유사하여 소비가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면 이는 상표 (trade dress) 침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침해가 의심되는 경우 변호사 서신을 발송하여 상대에게 수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촉을 위해 촬영 또는 제작한 사진, 동영상, 그림은 저작권 등록 유무와 관계 없이 그 자체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 판매자가 자신의 홍보물을 도용한 경우 또는 유사하게 모방한 경우, 상대방 또는 아마존에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효과가 없는 경우 변호사 서신을 발송하여 강경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이때, 해당 저작물이 미 저작권국에 등록되어 있으면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3. 제품 패키지의 보호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container)로 소비자가 자신의 브랜드를 식별할 수 있는 경우 이러한 포장 및 용기도 상표로 인정되어 상표권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침해 시 법적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장 또는 용기에 적용된 도안이 충분히 식별력을 갖는 경우 이를 미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되는 경우 미 특허청이 연방차원에서 해당 디자인을 상표로 인정하게 되는 것임으로, 미국 전역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미 특허청 등록 상표 (5104816)

위 그림은 코카콜라사가 제품 박스에 적용하고 있는 이미지로, 2016년 미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되었습니다. 이는 특허청이 해당 그림을 상표로 인정한 것으로 위와 유사한 그림을 음료에 적용하는 경우 상표권 침해가 일어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4. 유사품의 수입 제재

미 특허청 또는 저작권국에 등록된 지적재산권의 경우 미 관세청(CBP)에 해당 정보를 제공하여, 유사품의 미국 수입에 대한 감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신청 필요


관세청은 해당 정보를 활용하여 통관 시 수입품의 지재권 침해여부를 검토하며, 침해가 의심되는 제품의 경우 통관에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상표 및 저작권 침해 대응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는 과정이 될 수 있으며, 비즈니스에 큰 차칠을 빚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에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함으로 사건 발생 시 효과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CI변호사그룹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국 출원 상표 형태 결정 시 유의사항

#상표 #출원 시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형태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없는 표준문자상표 (Standard Character Mark) 디자인 요소가 있는 흑백 상표 (Special Form) 디자인 요소가 있는 컬러 상표 (Special Form) 미국은 한국과 달리 상표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사용증명(Statement of Use)이라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