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아마존 브랜드 등록으로 인한 미국 등록 상표 대상 미허가 정보수정요청 주의해야

최종 수정일: 2018년 10월 31일

10/26/2018


최근 미 특허청(USPTO)는 출원 상표/등록 상표를 대상으로 상표 출원인/소유주로부터 허가 받지 않은 정보수정 요청이 많아 주의가 요구됨을 밝혔습니다.


정보수정요청은 미 특허청의 전자출원시스템인 TEAS(Trademark Electronic Application System)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주로 지정 이메일 주소(Email Correspondence Address)* 수정 요청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아마존 브랜드 등록(Amazon Brand Registry)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브랜드 등록 시 신청자는 해당 상표권 소유를 입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상표의 시리얼번호(또는 등록번호)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아마존은 신청자가 실제 상표권을 소유하고 있는지 입증(Trademark Verification)하기 위해 미 특허청의 상표정보에 지정된 이메일로 확인코드(Verification Code)를 전송합니다.


만일 신청자가 상표권의 실제 소유주가 아닌 경우 신청자는 아마존이 발송한 코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 악의적인 업체들은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상표의 확인코드를 받기 위해 상표 소유주의 허가 없이 미 특허청에 지정 이메일 주소 수정 요청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마존의 Verification Code 전송 이메일

미 특허청은 지정 이메일 주소 수정 요청을 수령한 후 기존의 지정 이메일 주소로 정보 수정 요청에 대한 알림을 전송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통지를 받은 경우, 소유주는 해당 변경 요청이 올바른 것인지 확인해야 하며, 만일 확인된 바가 없는 변경 요청이라면 담당 변호사를 통해 또는 소유주가 직접 미 특허청에 해당 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방법은 수령한 통지 이메일을 TEAS@uspto.gov로 다음 정보를 함께 전달하는 것입니다.

  • 신고자 이름, 전화번호

  • 출원 상표 시리얼번호 (또는 등록번호)

  • 통지를 받은 날짜와 시간

  • 출원인 또는 소유주와의 관계

  • 기타 관련 정보

이러한 허가되지 않은 정보수정요청이 받아들여지는 경우 심각한 상표권 침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상표권 소유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관련 정보가 잘 관리되고 있는지 상시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정 이메일 주소(Email Correspondence Address)

상표 출원 시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정보로, 미 특허청은 상표의 소유주/출원인에게 연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해당 이메일 주소를 사용합니다.



ⓒ 2018 ACI Law Group, PC. All Rights Reserved.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국 출원 상표 형태 결정 시 유의사항

#상표 #출원 시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형태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없는 표준문자상표 (Standard Character Mark) 디자인 요소가 있는 흑백 상표 (Special Form) 디자인 요소가 있는 컬러 상표 (Special Form) 미국은 한국과 달리 상표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사용증명(Statement of Use)이라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