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특허청 상표 출원 방법: 사용 중 vs 사용예정

최종 수정일: 9월 16일


미 특허청 상표 출원은 총 5가지 방법 (Basis: 상표 출원 근거) 중 하나를 택하여 출원하셔야 합니다.


이 중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한국 상표권 소유와 무관하게 출원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다른 출원 방법 보다 상대적으로 그 과정이 간소하고, 무엇보다 한국 상표권 내용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사용 중 (Use in Commerce)

출원 시점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를 근거로 상표를 출원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상표 사용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증명자료로는 제품사진, 웹사이트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출원 후 결과를 받기까지 약 9 - 10 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며,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없는 경우 등록이 완료됩니다.


2. 사용예정 (Intent to Use)

미국에서 상표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라도 사전에 출원할 수 있습니다. 본 출원 방법은 사용증명자료 제출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사용예정 출원은 1번의 방법과 동일한 심사과정을 거치며,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없는 경우 사용허가증을 받게 됩니다. 사용허가를 받으신 후 6개월 안에 사용증명(Statement of Use, SOU)을 제출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사용증명 제출기한은 6개월씩 5번 연장이 가능하므로, 사용허가를 받으시고 총 3년 안에 사용증명(증명자료)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사용증명 제출 또는 제출기한 연장 신청에는 관납료가 발생합니다.


출원한 상표가 등록되지 않으면 제품개발 및 상표출원에 소요된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미국 비즈니스 자체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본 출원 방법은 사용증명자료 없이 출원하고, 6개월 정도 후 미 특허청의 1차 심사결과를 통해 해당 상표의 등록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출원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국 출원 상표 형태 결정 시 유의사항

#상표 #출원 시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형태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없는 표준문자상표 (Standard Character Mark) 디자인 요소가 있는 흑백 상표 (Special Form) 디자인 요소가 있는 컬러 상표 (Special Form) 미국은 한국과 달리 상표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사용증명(Statement of Use)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