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국 변호사의 상표 출원 가이드(2) - 지정 상품 선택 및 류 구분

최종 수정일: 2020년 6월 3일

최근 아마존 브랜드 보호 정책 (Amazon Brand Registry) 으로 인해 셀러분들의 미국 상표 출원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문의 또한 많아지고 있는데요. 많이 혼동하시는 것 중 하나가 아마존의 제품 카테고리상표의 류입니다.




미국 상표 출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상표의 지정상품 또는 서비스(Goods & Services)를 결정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상표가 어느 류(Trademark International Class: IC)에 속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는 타 상표와의 혼란 가능성을 판단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우 1개 류에 최소 $225*의 관납료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적용 류가 많을 경우 전체 출원비용도 높아지게 됩니다.



“취급 제품군이 1개 류에 해당할 줄 알았는데 확인해 보니 5개에 해당”

한 셀러분의 경우 “아기 용품 – Kids & Baby”에 출원한다고 하시며, 1개 류에만 출원하면 된다고 하셨지만, 확인 후 본인의 취급 제품이 최대 5개의 류에 해당하는 것을 알게 되셨습니다.


  • 기저귀 (Baby diapers): 005류-의약/의료기기

  • 바닥 매트 (Foam mats for use on play area surfaces): 027류-바닥제품

  • 바닥 매트 (Play mats for the purpose of putting together puzzles): 028류-장난감, 스포츠 용품

  • 천으로 된 기저귀 가방 (Cloth bags specially adapted for the storage of diapers): 022류-섬유제품

  • 아기 모자 (Hats for infants, babies, toddlers and children): 025류-의류


5개 류 출원의 경우 미 특허청 관납료만 $1,125가 됩니다.

이 경우 출원서는 1건이지만 (1개의 시리얼 번호 발급) 특허청은 해당 상표 출원을 5개의 독립적인 출원이라고 판단하며, 각 류 별로 달리 심사합니다.



류 (Trademark International Class: IC) 란?

상표가 사용되는 산업군을 분류한 것으로 45개로 구분되며, 흔히 IC 001 – 045로 표기합니다.


류는 동일 산업군에 포함되는 제품이라도 성분, 목적에 따라 달리 분류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정상품 및 서비스에 따라 류는 자동 분류됩니다.




다만, 위 분류기준만으로는 분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느 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납료는 미 특허청의 고지에 의해 변경될 수 있으며, 접수양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국 출원 상표 형태 결정 시 유의사항

#상표 #출원 시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형태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없는 표준문자상표 (Standard Character Mark) 디자인 요소가 있는 흑백 상표 (Special Form) 디자인 요소가 있는 컬러 상표 (Special Form) 미국은 한국과 달리 상표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사용증명(Statement of Use)이라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