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국 상표 / 트레이드마크 - 상품분류 기준: 류 (class) 란?

최종 수정일: 2021년 4월 13일


최근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 등록을 위해 #미국 #상표 즉, #트레이드마크 #출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 또한 많은데요, 아마존 셀러분들에게 많이 받는 질문 중 한 가지가 지정상품 분류에 대한 것입니다.

미국 특허청은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45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는 니스협정(Nice Agreement)에 따른 것이며, 각 카테고리를 (International Class) 라고 부릅니다.

이 기준에 따라 출원 전 나의 상표가 어느 류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동일 류에 속하는 제품 간에는 시장에서 잠재적 충돌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나의 상표가 속한 류에 유사한 상표가 먼저 출원 또는 등록된 경우, 나의 출원이 거절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 류의 차이가 유사성 판단에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상표 간 유사성 판단은 반드시 전문가의 자문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출원 류의 개수에 따라 관납료가 부과됨으로, 류는 #출원 #비용 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주방/가정용품”은 몇 개의 류에 속할 수 있을까요? 간략하게 아래 예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커피메이커, 토스터기: 11류

플라스틱 정리함, 쿠션: 20류

컵, 숟가락, 국자: 21류

쿠션커버, 담요: 24류

앞치마, 슬리퍼: 25류

바닥 매트: 27류

2020년 기준 1개 류 관납료가 $250 정도임으로, 6가지 류에 출원하는 경우 관납료만 약 $1,500 이 됩니다. (2021년 미국 상표청 관납료 인상되었습니다.)

간혹 아마존 셀러분들 중에는 아마존 제품분류(Shop by Category) 기준이 상표의 류 구분기준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위 사례와 같이, 주방/가정용품도 제품에 따라 6개 이상의 류에 속할 수 있음으로, 류를 판단할 때는 반드시 세부 제품명으로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 미국 상표 출원 시 꼭 확인해야 할 류 구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저희 ACI Law Group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Zoom 상담요청: admin@acilawgroup.com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미국 출원 상표 형태 결정 시 유의사항

#상표 #출원 시 일반적으로 아래 3가지 형태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합니다. 디자인 요소가 없는 표준문자상표 (Standard Character Mark) 디자인 요소가 있는 흑백 상표 (Special Form) 디자인 요소가 있는 컬러 상표 (Special Form) 미국은 한국과 달리 상표가 등록되기 위해서는 사용증명(Statement of Use)이라는

bottom of page